존엄(尊嚴.Dignity)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인물이나 지위 등이 감히 범할 수 없을 정도로 높고 엄숙함’입니다. 존엄의 핵심적인 의미는 ‘그 무엇으로도, 그 누구도 감히 범할 수 없음’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존엄의 본래적인 의미를 생각해 보면, 우리의 자원봉사 실천 현장에서 존엄 망각을 자주 경험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갖게 됩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썼던 자술서, 소모임을 통해서 나온 이야기를 토대로 행간에 감춰진 문장들을 찾아내고 빙산의 일각처럼 일부분만 나타난 것을 과감히 드러내 질문으로 만들었습니다. 돌멩이를 넣고 돌멩이 수프를 끓였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의 인생은 재료가 되고, 사건은 조미료가 되어 요리가 익어가는 게 보였습니다.
자원봉사 오디오 클립은 청소년 또는 자원봉사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 분야별 자원봉사 활동 팁 또는 경험담을 오디오 클립으로 제작하여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내공이 느껴지는 자원봉사자 선배님들의 이야기가 여섯가지나 준비되어 있어요. 들으면 마음이 따뜻하고 편안~해지는 오디오 클립을 듣고 '봉사 퀴즈 온 더 블록'에 참여해 보면 어떨까요?
새별오름에 올라가 보셨나요? 가파른 경사에 숨이 턱! 막혀 오르기가 쉽지 않지만 억새가 흐드러지게 피어 장관을 이루고 있어서 도민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핫플레이스인데요, 사람이 많이 찾는 만큼 쓰레기도 많이 버려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꾸준하게 새별오름 환경정화를 하면서 느낀 점을 책으로 쓴 선한 작가님이 있다고 해서! 청년 동아리와 함께 만나봤습니다.